1.한국인은 단일 혈통이 아니다.
우리민족의 원류가 북방계와 남방계로 이뤄져 있다는 것은 학계가 다 잘 알고 있는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단일 민족을 내세우고 있는 것은 기이한 일이다. 민족의 동질성과 민족적 역량을 결집시키기 위해 나온 얘기이지만 이는 역사를 바로 보는 길이 아닌 것이
1. 들어가며
조해진의 작품은 우리 현대사의 비극적 인물에서부터, 여전히 세계 어딘가에서 벌어지는 분쟁과 전쟁의 희생자들, 양극화가 심화된 사회에 살아가는 오늘날의 약자들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주제를 견지해 왔다. 오늘날 한국의 빈곤층 아이와 팔레스타인 분쟁-나치즘을 연결하거나(<빛의
2. 소설 내부 파헤치기
- 소설 속 요소와 관련하여 생각하기
1) 등장인물들의 말투에서 추론할 수 있는 성격과 이것이 소설 이해에 끼치는 영향
(발표자 : 이향은)
(1) 무관심
호안희와 명옥이, 명수에 대한 사람들의 무관심은 소설의 여러 면에서 드러나고 있는데, 이러한 무관심은 명옥, 명수, 호
쓰기로 4분하는 방법은 유지하되, ‘쓰기’를 다시 ‘글짓기’와 ‘글씨쓰기’로 나누어 서사교육을 강화하였다. 고등학교에서는 ‘한문’을 한문과로 독립시키고 ‘국어Ⅱ’에 ‘고전’과 ‘작문’을 두었다. ‘지도상의 유의점’ 아래 ‘제재선정의 기준’ 항목을 신설하였다.
· 제 4차 교육과정
것이 ‘4.3은 말한다’(전예원 刊)이다. 이 책은 구술증언집이 아니라 기록과 구술증언을 포함한 자료들을 가지고 기자들이 4.3에 대한 새로운 역사쓰기를 시도한 것이었다. 구술증언은 기록이 없는 경우에 사건 전개의 필요에 따라서 인용됐으며, 구술의 재현, 즉 제주도 방언은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
역사 인식마저도 결코 완결적으로 도달 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자전적인 텍스트는 주관의 재구성과정 속에서 항시 새로이 다시쓰기를 꾀하는 지난한 과정 그 자체일 뿐인 것이다.
자서전적 글이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이야기하지 말아야 하는가 하는 항시 반복적인 질문은, 텍스트
새로운 기술과 재료의 발전이 디자인에 끼친 영향
얼마 전, 집으로 가는 길에 전자 상품 전문 상점인 T마트에 들려 6층의 핸드폰 상점들을 둘러보았다. 신상품이라고 써 붙여진 핸드폰은 이 주 전쯤의 상품과는 또 다른 상품이었다. 우리나라의 핸드폰 보급률과 교체 속도가 빠른 만큼 핸드폰 디자
쓰기 위해 책 내용을 간추려 보고선 한 번 더 놀라게 되었다. 제1부는 ‘역사의 발언’이란 이름에 걸맞게 역사자체에 치중하고 있다면, 제2부는 문학 속에서 역사를 읽어 낸 후, 인류의 공통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1)역사의 발언: 역사에의 새로운 시각 도입, 현재 우리가 당면한 문제에 대한 관심.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공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